등반자료

독 도 법

ropeman 2010. 7. 2. 18:49

독 도 법 (Orienteering & Navigation)

우리가 등산을 하면서 독도를 함에 있어서, 정말 알아야 핵심 사항만을 강의하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독도법 강의가 이론 사항에

너무 치중함으로써, 독도법은 골치 아프다 라는 인상 을 주고 있다는 생각에 서 입니다. 독도는 이론 교육이 아니라, 실전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강의는 실전에 나서 기를 위한 기본 교육이 될 것입니다. 기타 부수적인 내용들은 준비된 별도의

교재를 통해서, 독도를 실천하면서, 점차 익혀도 됩니다.


 ① 왜 독도법이 필요한가? 
 ② 지도를 보기 위한 간단한 지식
 ③ 등고선 읽기 (도상 실습)
 ④ 지도 정치하기
 ⑤ 등산 시간 계산하기: (注) 흔히들 독도법 하면, 나침반을 이용해서 뭔가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나침반은 독도에서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지만, 그러나 실전독도에서 사용빈도는 극히 적다.

 

 A. 독도의 목적
   1.  왜 독도법을 해야 하는가?
     -. 독도는 생존의 수단이다. 독도를 모르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독도를 모르면, 산꾼이라 할 수 없다.

    

 

   2. 여러분은 어떤 산행을 즐기십니까?
   ① 관광버스 타고, 가이드 뒤만 따라 산행을 하십니까? 오늘은 저 정상을 올라가는데 시간을 20분 단축시켜 봐야지 하면서 스피드를

       즐기십니까? 혹은 하루에 17 시간씩 걷는 극기 산행을 즐기십 니까?
   ② 이제는 등산의 질을 높이자  암벽, 독도, 사진 산행 등
   ③ 등산은 길이 없는 곳에서 시작한다는 말이 있다. 가 본 적이 없는 곳을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고, 상상하고, 실행하며, 정리 기록

       하는 과정 속에 등산의 맛이 있다.

 

 B. 독도법의 기본 요령
   1. 여러분이 낯선 곳에서 도로 지도를 가지고, 원하는 곳을 찾아 가는 것과 동일하다.
   2. 먼저 자신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한 다음, 지도 상에서 도상으로 길을 따라 가볼 것이다.
   3. 자신의 위치를 확인 하기 위한, 중요한 지점(교차로, 시청, 큰건물 등)을 봐둘 것이다. 진행하면서, 이들 중요 지점들을 확인하면

       진행 할 것이다.
   4. 산에서는 지형의 모양이 위에서의 중요 지점이다  계곡, 능선에서 평평한 지역, 급경사 지역 등

 

 C. 지도
  1. 축척에 의한 분류;
   ① 1:  5,000  오리엔티어링용
   ② 1: 25,000  등산용, 대부분의 산행에 적합. 
   ③ 1: 50,000  등산용, 종주 산행과 같이 넓은 지역을 산행하는 경우
   ④ 1:250,000  도로 지도

 

  2. 용도에 의한 분류 
   ① 지형도: 국립지리원에서 발행. 모든 지도의 기본이 됨. 
   ② 등산용 지도: 지형도를 바탕으로 등산에 필요한 정보(등산로, 샘터, 산장 등)을 삽입.
       채단식 지도: 표고에 따라 색깔을 달리하여, 보다 알기 쉽게 제작.
              개념도: 등고선은 없음. 능선, 계곡만 표시


 3. 기준들

    
   ① 위치: 경도와 위도로 표시 (예: 북위 37°3925  동경 126°5936 )    
   ② 높이: 인천 앞바다 평균해수면 (수준점: 인하대학교 교내)
   ③ 방위  진북: 북극성 방향
               도북: 지도의 북쪽. 지구의 자전 축 방향
               자북: 자석이 가리키는 북쪽. 캐나다 허드슨만 부샤 반도 부근
                      (북극점으로부터 남쪽으로 1300km 정도 떨어진 곳. 매년 그 위치 조금씩 변화함) 
  ④ 편차각: 자북과 도북의 편차 (도자각). 지역에 따라 틀리나, 부산지역에서는 약 7도 정도의 차이가  있다.                      
  ⑤ 축척 1: 25,000: 1 ㎝ = 250 m
             1: 50,000: 1 ㎝ = 500 m [두 지도의 면적 비: 1:50,000 지도가 1:25,000 지도 보다 4 배의 넓은 지역을 표시한다.]

             


 D. 등고선                
  1. 등고선 원리                                     

     등고선은 지형이 물에 잠기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수직으로 내려다 본 상태에서, 물에 잠기지 않은   부분을 평면 위에 투영한 것이다. 


  2. 주곡선: 주 등고선
      계곡선: 알아 보기 쉽게 주곡선 5 개 마다 굵은 실선으로 표시
      간곡선, 조곡선: 보조 곡선 (우리나라 지형에서는 거의 없다)  

     


  3. 표고 읽는 법 1:25,000  10 m간격, 1:50,000  20m 간격등고선 중간은 간격의 중간 수치로 본다.


  4. 경사도  
     도상의 거리는 수평거리이다. 산에서는 경사길이므로, 실제 이동 거리는 삼각함수를 이용해서 한다.

    
    15도: 도로 경사의 한계
    20도: 가파르다
    25~30도: 직선으로 오르지 못하고, 지그재그로 오름
    35도: 손을 사용
    45도: 암벽등반 수준


 5. 등고선의 여러 가지 모양 (지도 참조)
     등고선을 볼 때는 제일 표고가 높은 곳 (정상)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산의 지형을 파악한다.   

     


   ① 정상/봉우리: X 혹은 △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실습) 4 각형 안에서 봉우리 찾기
   ② 능선: 정상을 향해 U 자 형으로 등고선(실습) 능선표시하기  장산 지도, 천성산 지도
   ③ 계곡: 정상을 향해 ∩ 자 형의 등고선, 천성산 지도 (실습) 계곡 표시하기  장산 지도
   ④ 안부: 허리 잘록한 모래 시계 형 등고선 (실습) 4 각형 안에서 안부 찾기
   ⑤ 등고선 간격이 좁다: 급경사 지역. 완경사에서 급경사로 바뀌는 (혹은 그 반대) 지형 변화를  예의주시한다.
   ⑥ 등고선이 축 늘어진 부분: 경사가 완만하다. 급경사에서 완경사로 바뀌는 지형변화(혹은 그 반대)을 예의 주시한다.

       (실습) 실제 등산로 도상 연습을 해 본다.  
   ⑦ 능선이 갈라지는 곳
   ⑧ 계곡이 만나는 곳
   ⑨ 계곡에서는 능선처럼 지형의 변화가 많지 않다. 또한 능선에서처럼 넓은 지역을 관측할 수 없다. 따라서, 인접된 능선의 변화

       그리고, 계곡의 합류지점 등을 가지고 판단한다.
  6. 등고선을 읽는데 범하기 쉬운 실수
   ① 주변의 숲 때문에 지형관찰이 쉽지 않다.
   ② 능선의 경사도가 변화되는 부분을 아래 쪽에서 보면, 마치 봉우리처럼 보인다
   ③ 실제는 봉우리이지만, 표고차가 20 m 가 되지 않으면, 지도상에는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④ 지도상 표시된 등산로를 전적으로 믿지 마라. 사람이 얼마간 다니지 않으면, 길이 없어지거나, 변동될 수 있다.
   ⑤ 도로, 가옥 표시 같은 것은 실제보다 과장되어서 표시된다.
   ⑥ 지도상에는 청색의 계곡물 표시가 되어 있지만, 가뭄 등으로 물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E. 나침반 사용
   ① 나침반은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지만, 독도법하는 데 있어서, 실전 독도를 함에 있어서는 지도 정치할 때를 제외하곤 별로 사용

       할 일은 없다.
   ② 지도 정치법: 독도를 하는데 가장 기본 행위이다. 지도의 북쪽을 실제 북쪽 방향과 일치시다음에, 지도를 읽어야 한다 (지도 정치).

       지도 정치를 하지 않는 것은 마치 책을 꺼꾸로 들고, 글을 읽는것과 같다.
   ③ 전방 교차법, 후방 교차법  실전에서 사용할 일 거의 없다


 F. 등산시간 계산 
     지도만으로 등산거리를 계산하고, 등산 소요시간을 산출해 본다. 산행계획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행위이다.

     등산 시간을 계산하는데 한가지 가정: 보통의 체력을 가진 사람이 약 20 kg 정도의 배낭을 가지고, 평지를 1시간에 이동하는 거리를

     기본시간으로 한다. 통상 시간당 4 km를 본다. 
    a. 거리 계수 
       등산로는 직선, 평지가 아니다. 지그재그로 가기도 하고, 오르내리기도 한다.
 즉, 실제보다 거리가 늘어난다. 이러한 요소를 감안한

       계수이다.
    b. 속도 계수
       등산을 경사길이므로, 평지와 똑 같은 속도로 걸을 수는 없다.
이러한, 감속 요소를 감안 계수이다. 

   c. 거리 및 속도 계수표   

   

거리 1Km내 높낮이

거리 계수

속도 계수

종합 계수

100 m 이내

1.1

0.85

0.85

100·~ 150 m

1.2

0.80

0.80

100 ~ 200 m

1.3

0.70

0.75

200 ~ 250 m

1.4

0.60

0.70

250 ~ 300 m

1.5

0.50

0.65

300 ~ 400 m

1.6

0.40

0.60

 

   d. 계산 방법
      ① 전체 등산로에서 구간을 정해 구간 별로 계산한다.
      ② 실 등을 이용해서, 지도상에서 거리를 구해, 축척을 곱한다. 이것을 km 로 환산한다.
      ③ 두 지점의 표고차를 환산된 거리로 나눈다 = 거리 1 km 내 높낮이 값
      ④ 그 수치를 가지고 위 표에서 거리 계수를 찾는다.
      ⑤ 실제 거리 = 2. 의 값 X 거리계수
      ⑥ 또한 속도계수를 표에서 찾는다.
      ⑦ 이 구간을 이동하는 산행 속도 = 기본 속도(4 km) X 속도 계수
      ⑧ 따라서 총 산행 시간 = 5. 에서 구한 실제 거리 / 7. 에서 구한 산행 속도
      ⑨ 내리막 길은 20%~40% 감해 준다.(실습) 등산로를 한 개 정해서 등산시간을 계산해 본다.
 

   e. 간편 등산 시간 계산하기
      ① 5도 이하의 경사길을 1 km 이동하는데 약 12~15 분 소요 (시간당 4~5 km)
      ② 1 시간에는 표고 200 ~ 300m를 상승할 수 있다.
  (보통의 성인이 배낭 20 kg 정도를 졌다고 가정)
          (교재: 지도첨부)
  1. 준비물: 형광펜 (2 가지 색깔)  빨강 및 파랑색
                                   2. 딱딱한 받침 (지도를 받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
                                   3. 나침반 (실바 나침반 2 NL 혹은 3NL)     

 

 

나침반이 없을때.. 손쉬운 방위 방법  

 

지도와 나침판이 없이 깊은 산속에서 길을 잃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위의 도구 없이 태양을 이용한 손쉬운 방위 판정법을 소개한다.

 

■ 태양과 시계에 의한 방법
   시계를 눈높이로 쥐고 수평으로 태양쪽으로 놓는다. 시계의 시침(時針)이 태양을 향하도록 하고 이때 시계의 시침과 12시와의

   양분선이 남과 북이 된다.

 

■ 막대기와 그림자에 의한 방법
   먼저 그림자가 보이도록 지면을 고른다음 1m 이내의 막대기를 세운다. 시간이 흐름에 따른 막대기 그림자의 끝부분을 지면에 계속

   표시하면 태양이 이동에 따라 그림자는 태양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므로 이것으로 동,서 방향의추정이 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나무의 가지가 많이 뻗어있는 쪽(혹은 잘 자란 쪽)이 남쪽이다. 

'등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반 기술용어  (0) 2012.02.29
등반 용어  (0) 2012.01.30
실전 독도법   (0) 2010.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