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정보/전라도자료

대둔산 내가낸데길

ropeman 2012. 11. 30. 00:02

 

 

 대둔산 내가낸데길

 

■  내가낸데길 : 일명 한돌길

대둔산 용문골 칠성봉 전망대 바로 앞 남쪽방향

능선새로운 암릉길이 열려 있다.

고(故) 염기현 악우님의 닉네임으로 명명된"내

낸데" 리지길로 박석호님을 비롯한 한산악회

서 고인의 넋을 기리고자 오랜 기간동안 심혈

기울인 흔적들이 곳곳에서 엿보이는 길이다.

 

 

찾아가는 길

『내가낸데』리지의 접근로는 두가지가 있다.

용문골로 걸어오르는 길과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

와서 계단으로 올라 건물 좌로 계단려와

용문골로 난 일반등산로를 따라 걸어오는 길이다.

초입부는 케이블카 하차장 뒷문으로 내려오면

우정길 가는길을 지나쳐서 능선상에서 꺽어

려가듯 부근에 더가면 나무이정가 있습니다.

 

(용문골 칠성봉전망대 가르키는) 이정표 바로전

좌측을 보면(케이블카쪽에서 오면서 좌측) 나무

빨간 슬링이 묶여있고, 리지길임을 알려주고 조금

만 올라가면 우측일반등산로부터 약 10m 지점

에 1P 출발지가 있다./ 캠은 필요

 

교통

대둔산행 노선버스는 대전과 전주, 금산에서 다닌다.

문의 대둔산시외버스터미널(063-262-1260).

전주→대둔산 공용버스터미널(063-272-0109)에서 1일 5회

(06:40, 09:00, 09:40, 14:20, 15:50) 운행. 1시간 소요, 요금 5,900원.

금산→대둔산 시외버스 공용정류장(041-754-4854)에서 1일 7회

(08:30, 11:10, 12:30, 13:10, 15:40, 16:40, 17:55) 운행. 30분, 2,100원.

대전→대둔산 서부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042-584-1616~7)에서 1일

3회(07:45, 13:20, 17:30) 운행. 40분, 3,300원.

www.busterminal.or.kr.

드라이브 코스

대전 남부순환고속도로 안영 나들목→635번지방도→복수 사거리

우회전→17번국도→진산→배티재, 또는 대전통영고속도로 추부

나들목→추부→17번국도→진산→배티재 경유 접근.

전주 이남권은 장수간 고속도로 완주 나들목→17번국도→고산→

운주, 또는 전주시→17번국도→봉동→고산→경천→운주 경유 접근.

■ 숙식

(지역번호 063) 대둔산 도립공원 들머리에 식당·여관·민박단지가 조성돼 있다.

산산산 (263-3829), 태평전주식당(263-3871), 민속전주식당(263-1658), 한밭식당 (263-9870).

대둔산관광호텔(263-1260)은 객실과 온천사우나 시설. 2인실 6만5,000원, 4인실 7만~7만5,000원, 8인실 15만원, 15인실 20만원.

입욕료 5,000원(투숙객에 한해 4,000원). 입욕시간 07:00~18:00.

장승마을펜션(010-3460-9781), 낙원산장(263-0625), 대둔산장(263-1602), 서울편의점민박(263-9150), 콘도식민박(011-9373-2677).

주차장(1일 2,000원) 부근 야영장은 무료. 문의 대둔산도립공원관리소 240-4561

 

■ 구성

1봉(1, 2P) → 클라이밍 다운 → 2봉(3P) 하강 →3봉(4, 5P) → 하강 후 좌로 약 10m 걸어감 → 4봉(6P) → 좌로 약 10m 걸어감

5봉(7, 8P) → 등반 후 → 4회 하강하여 1P 출발점으로 내려선다.

총 8마디 구성되어 있으며 3P를 제외하면 전체난이도 5. 10급 중상급자 코스.

1~8P까지 약 20~25m 길이의 훼이스와 슬랩으란스와 완력이 요구된다.

3P는 2단 오버행 턱을 올라서는 것이 등반관건 자유등반 시 5. 11급 인공등반으로 오를시 발허공뜨는 관계로 바란

를 유지하기가 힘이 드는 포인트로서 전구간 중 가장 완력이 필요한 곳이기도 하다.

 

■ 소요시간 및 장비

중급자 3~4인 기준 6시간 소요 / 퀵도르 10개, 60m 자일 1동, 기타(Frog)

 

피치별 볼트 수[난이도]

피치

볼트

난이도

거리

비 고

1P

4개

5.10a

20M

 클라이밍 다운

2P

6개

5.10b

25M

 하강 20M

3P

9개

5.11

30M

 (AO)체인 퀵드로 3개 설치/ 자유등반 가능/하강 20M

4P

6개

5.10a

25M

 좌로 걸어감 하강 10M

5P

5개

5.10c

30M

 좌로 걸어감 하강 10m

6P

4개

5.10a

12M

 

7P

3개

5.10a

30M

 

8P

9개

5.10d

30M

 하강 : 20M, 30M, 25M, 30M 연속 4회 (PP로프설치)

 

 

제1피치(5.10a·20m)

밑에서 보면 계단식 바위처럼 보이지만 대체적으로 홀드 작아

균형을 잘 잡고 발을 잘 사용하면서 등반해야 한다.

첫 번째 볼트 아래쪽에서 양발을 벌려 스탠스를 딛고 일어서면

볼트 위쪽 가로 홀드를 잡도록 한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볼트 사이가 까다로운 구간.

여기서는 둔덕진 데를 딛고 일어서면서 위쪽 작은 홀드를 잡는다.

 

 

 

 

 

 

 

 

 

 

 

 

 

제2피치(5.10a·25m)

대체로 사이드 홀드를 따라 이어진다.

스타트 지점에서 왼쪽 발로 좌측 을 밀면서 올라서면 우측 바위

에 커다란 홀드가 잡힌다.

이어서 좁은 바위골을 따라 3m쯤 오르면 레이백 등반이 가능한

좌향 크랙이 이어진다.

이 구간은 세 번째 볼트 아래서 실크랙으로 등반하는게 수월하다.

 

 

제3피치(자유등반 5.11a /

 고정확보물 이용 시 5.10a A0·30m)

묶어 놓은 밧줄을 잡고 클라이밍 다운하면 곧바로

3피치 시작점이다.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두 개의 바위 턱을 올라서는

게 관건이다.

 

 

 

 

 

 

 

 

 

 

제4피치(5.10a·25m)

네 번째 볼트까지 사이드 홀드를 이용해 오른다.

이후 네 번째 볼트 우측 크랙을 이용해 오르다가 다섯 번째 볼트를

지나좌측 암벽의 디에드르형 크랙을 왼손으로 잡은 다음 다리

는 양쪽 벽면을 밀면서 등반한다.

디에드르형 크랙은 5m쯤 지나 왼쪽으로 틀어지면서 언더크랙으로

바뀌고, 언더크랙을 올라서면 각이 죽으면서 종료지점에 닿는다.

 

  제5피치(5.10b·25m)

세번째 볼트 지점까지 크럭스를 이루며 균형 감각필요하다.

오른손은 사이드 홀드를 잡고 양발로 바위를 딛고 어서면서 왼팔을

뻗으면 포켓홀드가 잡힌다. 이후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등반로가

이어지지른쪽으로 낭떠러지를 이루고 있어 공포감을 자아낸다.

 

제6피치(5.10a·12m)

등반길이 12m로 여덟 피치 중 가장 짧은 구간이다.

두 번째 볼트까지는 사이드 크랙으로 등반한다.

그 위쪽으로 홀드가 좋지만 110도 오버행을 이루고 있어 상당한

완력을 요구한다.

피치 종료지점 5m 위쪽에 10여 명이 앉아 쉴 만한 테라스가 있다.

 

제7피치(5.10a·30m)

제6피치 테라스에서 10m 더 오르면 제7피치 등반기점에 닿는다.

첫 번째 5m 구간은 5.7 난이도로 큰 홀드와 턱진 바위로 이어진다.

두 번째 볼트에서 왼쪽 크랙 홀드를 잡고 올라선 다음 양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오른손을 뻗으면 홀드가 잡힌다.

이후 세 번째 볼트 위쪽의 턱진 바위를 넘고, 소나무를 지나면

피치 종료지점이다.

제8피치(5.10a·30m)

전형적인 크랙·침니 구간이다.

크랙 좌측으로 오르다가 두 번째 볼트를 지나면 크랙으로 진입해

양다리를 벌린 채 발로 양쪽 벽을 밀면서 침니 자세로 등반한다.

침니 속으로 들어가면 애를 먹는다. 자세를 어떻게 취하느냐에

따라 체력 소모가 엄청나게 차이나는 구간이다.

하강 : 하강용 PP 로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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