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자료

등반 용어

ropeman 2012. 1. 30. 01:23

등반 용어

처음 등반하는 분은, 낯선 용어가 많아서 곤란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등반도 나름대로의 고유한용어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용어는 특히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짜증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것들입니다.

알다시피, 영어 쓰는 나라에서도 클라이머가 아닌 사람은 어차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긴 하나,  어느 정도 등반 경험을 쌓아가시면서 가끔 참고하시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우리 현실에 안 맞는 용어까지 수록한 이유는, 후일 외국 자료를 보거나,

외국인과 등반할 때 참고가 될까 해서 포함시켰습니다.

이 데이타 베이스는 여러 가지 등반 용어집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여러분이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싶은 용어, 또는 적절한 우리말  용어를 알려주시면, 계속 수정해나가고자 합니다.

AAAAAHHH

으아아! 

추락하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외치는 빌레이 신호.

Abseil

하강

자일. 로프 타고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 오기. 미국에서는 러펠링(rappelling)이라고 함. 예를 들어 8자 하강기 같은  장비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빌레이 장비이 목적으로 쓰일 수 있다.

Adze 

애즈

아이스 액스 (ice axe) 머리 끝의 평평한 부분으로서, 얼음과 눈을 깎아낼 때 쓰임.

아이스 액스 Ice Axe) 참조.

Aider

에이더

인공 등반용 사다리. 인공 등반을 위해 웨빙으로 만사다리. 이 말은 에트리에(etrier)라는 프랑스 단어의 정확한 철자를 모르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을 수도 있다.

Aid Climbing

에이드 클라이밍

인공 등반. 고정된 확보물이나 설치확보물을 이용하면서 (확보용 뿐 아니라 등반 용으로) 바위 위로 올라가기. 미국에서는 6 급 (Class VI) 등반이라고도 함.

Alcove

앨코브

사방이 모두 수직 바위로 둘러싸인 빌레이 보기 좋은 선반 모양의 바위 턱.

Anchor

앵커

크랙 속에 튼튼히 고정시켜 놓은 확보물

Arete

어레이트

비교적 아래 위로 좁고 길게 이어진  바위 모서리. 우리나라에서 '칸테'라고도 함.   

Ascenders

어센더

로프를 올라갈 때 쓰는 주마 (Jumar) 등의 기계적적인 장비.

Autoblock

오토불럭

프루식 매듭과 (Prusik) 비슷하나, 하중을 받은 다음에도 움직일 수 있는 매듭. 클렘하이스트 (Kleimheist) 또는 프렌치 프루식이라고도 부름 ("French Prusik).

Bachman  

바흐만

로프를 잡아주기 쓰이는 고리 모양의 코드로 만드는 매듭. 오토블럭과 (autoblock) 비슷하나, 카라비너의 (carabiner) 등뼈 주위를 지나간다는 점만 다르다.

대개 하강 시 백업을 위해 쓰인다.

Bail

후퇴

등반을 포기하기.

Barn Door

바안 도어

몸 어느 한쪽의 발 홀드와 손 ?드를 쓰지 못하여, 등반자의 몸이  헛간 문짝처럼 빙 도는 것

Base Camp

베이스 캠프

큰 산 오를 때 (또는 동일 지역 내의 여러 개의 산의 오를 때)  가장 낮은 곳에 있고, 제일 규모가 큰 고정 캠프.

Beached Whale

비치드 훼일

바위 턱 위로 몸을 반쯤  끌어올린 다음, 확보자가 보는 앞에서 다리를 꿈틀꿈틀 하며 몸을 완전히 뒤집는, 우아하지 못한 행위.

Belay

빌레이

등반자 확보. 빌레이 시스템을 통해 든든하게 로프를 잡아주어 클라이머의 등반을 도와주는 행위.

Belay Device

빌레이 장비

등반자와 확보자가 모두 하니스 (Harness) 차고 있고, 등반자의 하니스에 로프가 매어 있는 경우, 어떤 식으로든 확보자(가령, 트랑고 튜브 등으로) 로프 끝을 잡고 어야 하는데, 빌레이 장비를 그 때 사용한다.  선등자를 위해 그리고 톱 로핑을 위해 흔히 스틱 플레이트(Sticht Plate) 튜브형 확보기가 사용된다. 그리그리도 쓰일 수 있다. 그리그리는 자동으로 잠기며 더 값이 비싸다.

Beta

루트 정보

베이터. 등반 루트에 관한 자세한 정보. 대개 동작 순서나 써야 할 장비에 관한 정보이나, 그밖의 어떤 정보도 포함될 수 있다.

Bicycle  

자전거 동작 

바이시클 무브. 발로 밀고, 당기는 동작.페달이라고도 함 (pedal).  

Big Wall

거벽 

매우 길고 힘들게 이어져서, 대개 며칠이 소요되는 등반 루트 유형.

Biner

비너

카라비너의 준말 (Carabiner).

Bivi

비비

비박의 준말. 비박 (Bivouac) 참조

Bivouac

비박

줄여서 '비비'라고  함 (Bivi). 루트 도중의 불편한 잠자리.

Bol t

볼트

확장 볼트는 영구적인 앵커다. 바위 면에 구멍을 파고 볼트와 행어를 끼워 설치한다. 어떤 지역에서 볼트 박기가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기존 루트에 볼트가 박혀 있다.

Bomber

바머

대단히 큰 손 홀드 또는 절대 안전한 확보물 설치 (bomproof)

Bombproof

밤프루프

등반자를 보호해주는 앵커가 든든하고 믿을만할 때를 말함.

Bootie

부티 

앞서 등반한 팀이 루트에 남겨 놓은 (너트, 캐밍 자비 등의) 장비

Boulder

보울더

땅 위에  누워있거나 흙 속에 박혀 있는  크고 둥그스럼한 큰 바위덩이.

Bouldering  

보울더링

보해주는 로프를 안 쓰고 오르는 암벽 등반의 한 분야. 주로  보울더에서 (boulder) 대단히 어려운 동작을 등반함. 뛰어내려도 안전한 높이에서 대개 함.

추락 시 충격을 완화해주는 크래쉬 패드를 씀 (crash pad).

Bounce

바운스

굉장히 높은 곳에서터 바닥에 쾅 충돌하기. 대개 치명적.

Bowline

보우라인 

클라이머의 하니스에 등반 로프를 묶어매는 매듭 ("tie-in") 중의 한가지. 풀기는 8자보다 (figure eight) 쉬우나, 단점도 있다.

Brain Bucket

브레인 버킷

헬멧 참조 (Helmet).

Bridging

브릿징 

침니(chimeny) 또는 책 펼쳐 놓은 것 같은 오픈 북(open book 코너'의 두 벽에 발을 벌려 체중을 지탱하기.

Bucket

버킷

커다란 손 홀드.

Buildering

빌더링

빌딩 위로 등반하기.

Bumblie

범블리

초보 클라이머.

Bumper Belay

범퍼 빌레이

자기 차로 안전하고 든든하게 빌레이 보기. 바위  밑까지, 또는 바위 주변 가까이, 또는 하강 앵커 가까이까지  포장 도로가 깔려 있는 암벽에서 주로 행해짐.

Butterfly  

버터플라이

빙하를 지나거나 로프의 손상된 부분을 피해서 로프 중간에서 등반하는 사람을 (middle man) 로프로 묶어매기 위해 쓰이는 매듭.

Buttress

버트리스 

산의 가장 중요한 면 앞에 서 있는 그 산의 일부나 바위의 일부.

Caming Device

캐밍 장비

확보물로 쓰이는 캠. 프렌드, 캐머롯 등의 캐밍 장비.  매우 비쌀 수 있으나 그만한 가치가 있는 등반 장비. 방아쇠가 달려 있어 크랙 속에  맞게 확장시킬 수 있고, 회수할 때는 수축다.  

Campus

캠퍼스

팔만 쓰면서 하는 다이나믹한 등반 동작. 볼프강 귈리히에 의해 창안되었다. 전문적인 트레이닝 장치인 캠퍼스 보드에서 (campus board) 유래된 용어.

Carabiner

카라비너 

카라비너는 (biner) 스프링 식으로 철컥 하고 여닫히는 매우 강한 연결고리이며 (snap link), 앵커에 로프를 연결할 때, 확보기를 확보자에게 연결할 때, 그리고 그밖의 여러 가지 일에 쓰인다. 대체로 D형 비너가가장 강하다. 개페구는 세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인 용도인) 직선형과 (straight) (로프를 클립하기 쉬운) 곡선형 (bent), 그리고 (하니스에 걸 때와 다른 중요한 경우에 쓰이는) 잠금형이 있다.

Chalk

초크

클라이머의 손에서 땀을 제거해주는 신기한 가루. 초크백에 넣음.

Chalkbag  

초크백

 

하니스(harness) 뒤쪽에 매다는 초크 가루 담는 주머니로서, 클라이머들이 손에 땀이 날 때 씀.

Cheese Grater

치즈 그레이터

무릎과 손과 얼굴을 긁히며 슬랩 위로 미끄러져 내려오기.

Chickenhead

치큰헤드 

손 홀드나 발 홀드로 쓰기 좋게 튀어나와 있는 바위. (horn 참조).

Chimney  

 

 

침니 

클라미어의몸의 대부분을 넣을 수 있는 넓은 크랙.

 

Chipping

치핑 

자연 바위 표면에 정이나 해머를 써서 바위를 깨트려 홀드를 만들어내는 것. 바위 모양을 바꾸지 않고는 그 루트를 오를 능력이 없는 평균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근시안적인 클라이머가 대개 이런 짓을 함.

Chock

초크 

수동적인 확보물 종류의 통칭. 너트, 스토퍼, 와이어, 록 등으로도 불림.

Chockstone

초크스톤 

쐐기돌. 크랙이나 침니 사이에 박혀 있는 돌.

Choss

초쓰

Bad rock. 불량한 바위.

Chute

슈트

경사가 급한 협곡(gully) (슈트는 프랑스어로 "추락"이라는 말이며 그런 협곡에서 흔히 보는 낙석을 가리킴.)

Cirque

써크  

주로 계곡이 뭉툭하게 끝나는 곳에서 형성되는 산 속의 분지이며 가파른 벽으로 둘러 쌓여져 있음.

Clean

클린 

추락이나 매달리는 일 없이 등반하기.

Climb When Ready!!

클라임 휀 레디!

확보자가 등반자에게 등반하기 시작해도 된다고 나타내기 위해 외치는 신호 (영국식).

Climbing!

클라이밍!

등반자가 확보자에게 등반을 시작했음을 나타내기 위해 외치는 신호.

Clip

클립 

로프를 (확보물에 걸어 놓은) 카라비너에 넣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행위.

Clove Hitch

클로브 히치

대개 카라비너에 로프를 묶어 맬 때 쓰는, 조정하기 쉽고, 쓸모가 많은 등반용 매듭.)

Cold Shut

 

 

콜드셧

스포츠 클라이밍 루트의 끝나는 지점의 앵커에 사용되는 큰 고리. 에만 의지하여 추락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내려지는 용도로만 쓰여야 하며, 반드시 한 쌍으로 (반드시 25 cm 거리를 두고) 사용되어야 한다.

Cord

코드

직경 5 ~ 6 mm의 가느다란 로프

Cordelette

코드렛

불어.길이  직경 6-8mm 보조자일(cord) 5 미터 정도를 링벤드 (Ring Bend) 또는 다블 피셔맨 매듭으로 (Double Fisherman's) 묶어 만든 고리.  여러 개(2~3개)의 확보물에 동시에 연결하여 하중을 균등분할 때 사용.

Corrie

코리

Cirque 참조. 스코트랜드에서는 Coire, 웨일즈에서는 Coombe 또는 Cwm을 씀.

Couloir

클와르

눈 또는 얼음이 쌓인 경사가 급한 협곡 (Gully).

Counter Balance

카운터 밸런스

클라이머가 취하려는 동작의 반대쪽으로 몸의 일부를 보내서(주로 다리를 뻗어서) 몸의 균형을 잡는 기술

Crab

크랩

Short for Carabiner. 카라비너의 준말.

Crag

크랙

(작은) 등반지.

Crampons  

크램폰

빙하 위를 걷거나 얼음을 등반할 때 신는, 매우 끝이 뾰족한 장비.

Crank

크랭크

완전히 힘 빠질 때까지 홀드를 당기는 것. .

Crash Pad

 

휴대용 매트. 보울더  (Boulder) 밑에 보울더러의 (Boulderer)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추락할만 곳에 놓는다. 통상 3 인치 이상의 두께이며, 접는 구조로 되어 있다.

Bouldering Pad라고도 함.

Crest

크레스트

능선이나 어레이트의 정상 부위.

Crater

크레이터

추락하여 바닥을 치는 것. 그 충격으로 구멍이 생기는데서 유래됨.

Crevasse

크레바스

빙하지대의 깊게 갈라진 틈.

  Crimper

 

 

크림퍼 

손가락 끝만 겨우 걸리는 작은 홀드.

Crozley

크로즐리 

흙이 묻어 있고, 영 느낌이 안 좋은 홀드.

Cross-through

크로스스루

손 또는 발을 반대편  손과 발을 가로 질러 뻗는 것.

Crux

크럭스 

등반 루트의 가장 어려운 부분.

Cwm

Corrie, Cirque 참조. 스코트랜드에서는 Coire, 웨일즈에서는 Coombe 또는 Cwm을 씀.

Daisy Chain

데이지 체인

웨빙을 박아서 만든 확보용 슬링이며, 슬링에 연속적으로 고리가 있어서 여러 곳에 클립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길이를 선택할 수 있다. 주로 빌레이 앵커 또는 인공 등반에서 사용.

Deadman

데드맨

눈 속에 깊이 박아 넣어, 앵커로 사용하는 금속 판.

Deadpoint

데드포인트

동작의 최정점에서 다음 홀드를 잡는 다이나믹한 동작 (위로 몸을 '런지'하는 경우, 다시 떨어지기 직전 시점). 데드포인트에서 홀드를 잡음으로써, 그 홀드에 최저한의 하중이 실리게 된다. 

Deck

선등자가 지면에 충돌하거나 빌레이 보는 바위 턱에 충동하게 하는 추락. 그러나 조금이라도 괜찮은 느낌이 있으면, 추락계수 2의 추락은 아니다.

Descender

하강기

디센더. 하강(rappeling)을 위해 쓰이는 장비.

Dihedral

다이히드럴

책을 반쯤 펼친 것과 같 모양을 이루고 있는 두 벽의 안족 코너. 어레이트의 (arete) 반대.스테밍 (Stemming) 기술이 효과적. Open Book 이라고도 함.

Direct Belay

직접 확보


확보기를 확보자의 벨트에 (하네스, Harness) 걸지 않고, 고정확보물에 직접 걸어 빌레이 보는 것.
 

Dirt Me!

더트 미!

톱 로프 등반하다가 완등하거나 포기한 후 "내려주라"는 말을 멋지게 하는 표현. "Lower me!"와 같은 뜻.

Dog

좀 더 높은 곳까지 제대로 오를 때까지, 등반하다가 내려졌다가 다시 등반하곤 하는 것. 행도깅의 (hangdogging) 준말.

Double Back

다블백

더 안전을 기하기 위해 하니스 버클을 되돌려 끼우기는 행위.

Double Fisherman's

다블 피셔맨 매듭

로프 두 동은 연결하기 위해 또는 슬링으로 쓰기 위해  코드 끝을 묶는 방법 중의 하나.

Downclimbing

다운클라이밍

하향 등반. 확보자에 의해 내려지거나 하강하는 대신,   차례로 홀드 하나씩 잡 등반하며 내려 오는 행위.

Drive-By

드라이브-바이 

느팔을 다른 팔 위로 엇갈려 뻗어 동작이며, 대개 다이나믹 하게 동작함.

Drop-knee

드롭니

한쪽 다리의 무릎을 굽혀서 몸 안쪽으로, 심할 경우에는 아래를 향하 비트는 자세. 오버행에서 엉덩이와 몸통이 벽에 붙도록 해주며, 스테밍 효과가 있어서 손에 실리는 부담을 줄여줌.
 

Dry tool

드라이툴링

믹스드 클라이밍에서 (mixed climbing) 흔히는 기술로서, 빙벽장비로 바위 구간을 오르는 것.

Dude

두드

미국에서 클라이머를 부를 때 쓰는 말.

Dyno  

다이노

(멀리 있는) 다음 홀드를 향해 다이나믹하게 몸을 날리는 동작. 다이나믹 런지.  다이나믹 무브먼트의 준말.

Edging

엣징

암벽화의 가장자리를 (edge) 써서 작은 발 홀드 위에 서는 발 기술.

Elvis

엘비스

다리가 너무 피로하여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흔들리는 클라이머를 묘사할 때 쓰임.

Epic

에픽

잊지 못할 사건. 클라이머는 갑자기 어려운 상황을 만나는 경우가 있어, 어쩔 수 없이 벽에서 밤을 보내기도하고, 보통 때보다 훨씬 고생하기도 하고, 장비를 잃기도 하고, 루트를 벗어나기도 하고, 사고나 불운한 일을 겪는 경우가 있다.그  전형적인 예는, 날은 어두워지고 폭풍우가 다가오는데 벽에서 오도가도 못하게 되는 경우다. 그러나 어떤 후등자는 회수해야 할 장비가 꼼작 안하는 바람에 '에픽'을 겪었다고 주장할 것이다. 안전한 '에픽'은 그 등반의 모험성을 높여준다. 심각한 '에픽'은 결국 병원에 가게 만든다.

Exposure

노출

마지막 확보불 위로 한참 나아간 상태. 지면에서 매우 높은 높은 곳까지 올라온 것, 또는 오지에 있음을 갑자기 느끼는 것.

Face Climbing

페이스 등반

주로 손가락 포켓 홀드나 얇은 엣지로 이루어진 바위르는 것.

Fall!

추락!

일명 "프리 솔로 하강'. 등반 루트에서의 다이나믹한 후퇴. 주의 사항: 죽게 만드는 것은 추락 자체가 아니라 마지막의 갑작스런 정지다.

Fall Factor

추락 계수

추락 거리를 풀어준 로프의 길이로 나눈 수치.

Fifi Hook

피피 고리

피피 고리는 클라이머의 하니스에 걸고, 어떤 확보물에 일시적으로 걸거나 비상 시 사용하는 수단이다.  

Figure Eight

8자형 매듭

람들이 많이 쓰고  든든한, 하니스에 묶어매는 (tie-in) 매듭. 클라이머는 이 매듭을 써서  하니스에 직접 "타이인"해야 하며, 그냥 카라비너에 묶어매면 안된다. 드물기는 하나, 비너는 열리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Figure-4

피겨 4 동작

이 먼 곳까지 도달하기 위해 한쪽 팔 위에 반대편 다리를 얹고 몸을 끌어 올려 위에 있는 홀드를 잡는 동작.  

Figure-8
 

8자형 하강기

8자형 하강기는 주로 하강 (rappeling ) 쓰이며, 곤경에 처했을 때 빌레이 장비로도 (belay device) 쓰인다.

Finger Hold

핑거 홀드

겨우 손가락 두 세개 만 지탱할 수 있는 크기의 홀드.

Fingerlock

핑거록

크랙 속에 손가락을 비틀어 쐐기처럼 끼우는 고통스러운 테크닉.

Fish Dance

피쉬 댄스 

추락 후 자세를 다시 바로 취하려는 시도.

Fist Jam

주먹 잼

피스트 잼. "Hand Jam" 참조.

Fixed Pro

고정 확보물

볼트와 링과 피톤과 고정되어 버린 너트와 캐밍 장비 그리고 등반 ?에서 볼 수 있는 그밖의 회수 불가능한 확보물. 조심해서 써야 한다. 

Flagging

플래깅

몸 중심이 흩트려지지 않도록, 한쪽 다리를  다른 다리 뒤와 옆으로 벌려서 몸이 돌아감을 방지하는 동작. (특히 왼쪽 다리를 오른쪽으로 또는 그 반대.

Flail

플레일 

매우 자신감이 없고 불안하게 되는 것. '플레일링'이 황급히 홀드를 잡는 지경까지 이르면, 추락이 임박한 것이다.

Flake

플레익

바위의 주 표면에서 들떠 있는 바위 박편. 반쯤 들떠 있는 바위 판은 그 열려 있는 가장자리를 따라 아주 좋은 홀드를 만들어준다. 벌어지고 있는 들뜬 바위 박편은은 너무 부실하게 바위에 붙어 있거나 너무 얇아, 그 박편을 당기거나 확보물을 박으려고 할 때 실제로 움직일 수 있다. 가령, 벌어지고 있는 바위 박편에 피톤을 때려박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 왜냐 하면 피톤 하나 때려 박으면 그 박편이 벌어지고 그 밑에 있는 피톤이 빠져나오고, 확보물의 효능을 줄이기 때문이다. 

Flamed

플레임드

팔뚝이 후끈거려서 바위에 매달려 있지 못할 정도로 너무나 지쳤을 때를 말함.

Flapper

플래퍼

손이나 손가락의 피부가 떨어져 나갔으나, 아직 일부 피부 조직이 달려 있는 상태.

Flared

플레어드

두 면이 평행을 이루고 있지 않고, 두 개의 벌어져 있는 평면을 이루고 있는 크랙이나 침니(chimeney).

Flash

플래쉬

추락 없이 어느 등반 루트를 완등하기.

Foot Jam 

풋 잼

발 재밍. 클라이머가 크랙 속에 발을 끼울 수 있는 홀드. 그립을 (grip) 더 좋게 하기 위해 때로는 발가락을 비틀거나 굽히기도 함. 발가락 잼이라고도 (toe jam) 함.

Free Climb

프리 클라임

자유 등반. 손과 발과 자연적인 홀드만을 쓰며 바위 위로 올라가기. 로프와 장비는 오직 확보를 위해서만 사용된다.

Free Solo

프리 솔로

단독 자유 등반. 로프나 확보물을 쓰지 않고 하는 자유 등반. 정말로 뛰어나나거 정말로 어리석은 사람들이 함. 떨어지면 죽고만다!

Friend

프렌드

와이드 칸트리 사에서 생산되는 캐밍 장비의 이름.

Garda Hitch

가르다 히치

카라비너 두 개로 만들어지는 매듭으로서, 로프가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게 한다.

Gardening

가드닝

루트 청소. 길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돌과 식물을 제거하기; 잔디나 풀을 뜯어내는 일에서부터 체인 톱을 갖고 오는 일까지 포함.

Gaston

가스통 

또는 손으로 크랙 벽면을 바깥쪽으로 벌리는 같은 동작. 엄지 손가락은 아래, 팔꿈치는 바깥쪽을 향하게 하여 옆으로 당김. 가스똥 르버프가 동작으로 크랙을 올라갔다는 속설에서 유래된 .

Gate

개폐구

게이트. 카라비너의 열리는 부분.

Gear Sling

기어 슬링

확보 장비 세트를 걸고 가는 슬링. 오히려 하니스의 장비 고리를 쓰기 좋아하는 클라이머도 있음.

Gerry Rail

게리 레일

 나이많은 클라이머들도 족히 잡을 수 있을 정도로 큰 홀드. 

Girth Hitch

거스 히치

라크스 풋 참조 (Lark's Foot).

Green Point

그린 포인트 

톱로프로 (top rope) 기존 루트를 자유 등반으로 완등하는 것이며 추락이나 매달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Grigri

그리그리 

페츨 사에서 만든 편리한 빌레이 장비. 등반가 갑자기 추락할 때 이 장비가 자동으로 잠긴다. 자동차 좌석 벨트와 비슷하게 작동함.

Gripped

그립드 

두렵고 당황하여 마비된 상태.

Gumby

검비 

어리석은 클라이머.

HACE

뇌부종

고소 뇌부종 (High Altitude Cerebral Edema). 대뇌 조직이 붓는, 가장 심각한 고산병이다. 기억 상실과 신체 조절 능력의 상실, 시력 장애, 마비와 발작 같은 증세가 생기며, 즉각적인 후송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Hand Jam

손 재밍 

 

크랙이 큼직해서 손을 넣어 캐밍 장비처럼 손을 끼울 수 있는 홀드. '발 재밍'도 참조.  

Handle

핸들 

실내 암장에서 볼 수 있는 바나나처럼 생긴 큰 홀드. 매달려서 구경꾼들에게 인사하기 좋음. 버킷 (bucket) 참조.

Hang Dogging

행도깅 

다음에 해야할 일련의 동작을 구상하거나 팔을 쉬어 주기 위해 로프에 매달려 있기.

Hanging Belay

행잉 빌레이 

서있을만한 곳이 없는 가파른 바위 위의 불편한 빌레이 장소를 말함.

HAPE

폐수종

고소 폐수종 (High Altitude Pulmonary Edema).  폐에 액체가 많아지는 증세가 나타나는 고산병의 위험한 형태. 증세는 호흡 곤란, 피로, pink sputum, 그리고 심장 박동 증가 등이다. 낮은 고도로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Harness

하니스 

 

안전 벨트. 장비 거는 고리가 달려 있는 것도 있고, 장비 고리 없이 "기어 슬링"을 쓰게 되어 있는 것도 있다.

Haul Bag

홀백 

등반 장비와 식량과 연료를 운반하기 위해 쓰이는 백. 피그라고도 (pig) 함.

Head Lamp

헤드 램프 

야간 등반과 어둠 속에서 취사 준비할 때의 필수품.

Headpoint

헤드포인트

레드포인트를 장난기 있게 표현한 말. 신체적인 도전보다는 정신적인 도전이 선등에 대해서 말하는 것임. 가령, 어떤 루트를 많이 톱 로핑 하여, 크럭스 동작이 완전히 입력되어서, 이제는 "헤드포인트"를 하고자 하는데, 이 때 가장 힘든 점은 확보물 위에 있다는 두려움이다. 

Heel-hook

뒤꿈치 걸기

힐훅

Heinous

헤이너스 

무섭고, 겁나고, 끔찍한; 극히 위험한 활동.

Helmet

헬멧 

산에서 큰 바위덩이가 떨어지면, 헬멧의 용도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Hex

헥스 

헥센트릭의 (hexentric) 준말. 비대칭 6각형으로 생긴 타입의 너트. 너트처럼 쐐기 박듯 쓰이기도 하지만, 또한 캐밍 (camming) 작용도 한다.

Horn

뿔처럼 툭 튀어나온 커다란 홀드. 확보하기 위해 그 위에 슬링을 감아 놓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치큰헤드 (chickenhead) 참조.

Hueco

웨이코

바위의 움푹 꺼진 커다란 포켓. 그런 홀드가 많은 인기 등반지인 웨이코 탱크스에서 (Hueco Tanks) 유래된 말.

Ice AxeIce Axe

아이스 액스

얼음이나 눈을 깎아내기 위해 아치 모양의 얇운 날을 가진 도구. 원래 애즈는 (adze) 나무를 다듬는데 쓰였으나, 등반에서는, 아이스 액스 헤드의 뒤에 달린, 깎아내기 위한 납작한 끌이 달려 있다. 

Jam

재밍 

몸의 일부를 크랙 속에 쐐기처럼 끼우기. 핸드 잼(Hand Jam) 풋 잼(Foot Jam) 참조

Jug

(주전자 손잡이처럼) 매우 커다란 홀드. 버킷 ( bucket ) 참조.

Karabiner

카라비너 

카라비너의 원래 스펠링.

Kilonewton

킬로뉴턴 

카라비너 등의 장비에 쓰여 있는 용어로서, 약 100 Kg의 강도를 의미한다.

Kleimheist

클렘하이스트 

프루식 매듭과 비슷하며, 로프 잡아주는 매듭으로 쓰임. 오토블럭 또는 프렌치 프루식으로도 (Autoblock or French Prusik) 부름.

Knee-bar

니바 

홀드 사이에 발과 무릎을 끼우고 고정시켜 체중을 버티는 테크닉. 두손 놓고 수도 있다.

Lark's Foot

라크스 풋

거스 히치라고도 불리며, 슬링이나 코드 고리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매듭. 두 개의 슬링을 이런 식으로 연결하면 강도가 약해진다. 그러나 과연 얼마나 이 방식이 시스템을 약화시키는지 그리고 다른 대안이 과연 더 나은지에 관해서는 클라이머 간에도 논의가 분분하다.

Layback

레이백

외관상 별로 세련되게 보이지는 않는 동작으로서, 손 발이 반대로 움직이면서 올라가는 테크닉.

Lead Climber

선등자

선등 하는 클라이머.

Leading

선등

올라가면서 확보물을 설치하거나 확보물에 로프를 걸면서 밑에서 위로 루트를 오르기.

Lock

대단히 든든한 홀드로서, 손이나 발 또는 다리를 끼어 넣을 수 있는 크랙인 경우를 말함. 예, 핑거록.

Locking Biner

잠금 비너

잠글 수 있는 카라비너로서, 스크루게이트리고도 (Screwgate) 부름.

Lockoff

록어프

하나의 굽힌 팔로 바위에 매달려 있으면서 다른 손으로 다음 홀드를 찾고 있는 자세.

"작은 바위 턱에서 '록어프'를 많이 했더니, 정말 심하게 펌핑이 왔어."

Manky

맨키

마지막 빙하 시대 이전에 설치된 듯 보이는 고정 볼트를 묘사하는데 쓰이는 용어. 이런 볼트는 스스로 잘 가려서 써야 한다.

Mantle

맨틀

바위 턱 위로 올라서는데 유용한 동작으로서 어려운 밸런스 유지를 요한다.

Mariners

머리너

하중 받은 상태에서 풀어줄 수 있는 매듭. 구조 작업 시 사용되기도 함.

Mule-Mune r

빌레이 앵커를 묶어매기 위해 오버핸드 매듭이나 먼터 매듭과 결합되어 사용되기도 하는 매듭.

Multi Pitch Climb

멀티 피치 루트 

피치 한 개 이상으로 구성된 등반 루트.

Munge

먼지 

To damage in an ugly manner. "Pulling your fist out of a crack tends to munge your hand badly." 등반하다 보기 싫게 다치는 것.

Munter Hitch

먼터 히치 

빌레이 장비 떨어트렸을 때 유용한 , 움직이는 매듭. 까베스땅 매듭이라고도 함

Neutered Kitty

"거세된 고양이"

초보자 또는 바닥창이 다 닳은 클라이머들이 흔히 하는 동작으로서, 든든한 손 홀드를 잡고 바위 면에서 암벽화가 자꾸 미끄러지는 것.

발이 그립을 (grip) 얻을 때까지 반복된다. 확보보는 사람이 보기에는 매우 재미가 있다.

Nubbin

너빈

홀드로 활용될 수 있는 아주 조금 튀어나온 바위로서, 수정 알갱이인 경우가 흔하다.

Nut Tool

너트 회수기

너트 툴. 꼭 끼인 너트나 캠을 회수하기 위해 쓰이는 금속으로 만든 도구.

Nuts

너트

금속으로 만들어진 쐐기 또는 너트처럼 보이는 확보물. 작은 것들은 RP 또는 와이어(wire)라고도 함.

Objective Dangers

객관적 위험

오브젝티브 데인저. 대개 클라이머가 제어할 수 있는 범위 밖에서 생기는 사건들로서 등반의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악천후, 갑자기 등반하다 벌집으로 들이닥치는 경우 등. 

Off Belay

어프 빌레이

빌레이 해제. 온 빌레이의 ("On Belay")의 반대.

Off Width

어프위드 

재밍하기에는 너무 넓고, 침니하기에는 너무 작은 어중간한 크랙. 우리나라에서 반 침니라고도 함

On Belay!

확보 준비 완료!

확보자가 등반자의 로프를 빌레이 시스템 속에 든든하게 고정했을 때 외치는 신호.

Onsight Flash

온사이트 플래쉬 

아무 사전 정보도 (beta) 없고, 다른 사람의 등반을 본 적이 없이 처음로 하는 루트를 추락없이 완등하기. 

 

Open Hand

오픈 핸드

손가락 관절(특히 두번째)을 많이 굽히지 않고 홀드를 쥐는 방법

Overhand  

오버핸드 매듭 

하강하기 위해 두 동의 로프를 연결할 때, 그리고 빌레이 앵커에 묶어 맬 때도 쓰이는 가장 간단한 매듭.

Overhang

오버행 

등반 루트에서 오버행 각도를 이루고 있는 부분.

Party Ledge

파티 렛지 

길로 어려운 등반 루트 도중에 클라이머들이 쉴 수 있는 커다란 선반 같은 바위.

Peel

필 

바위에 붙어 있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

Pendulum

펜듈럼

로프에서 스윙하는 것을 말하는데, 거벽에서 의도적으로 멀리 있는 앵커까지 가기 위해서 스윙하는 것 또는 의도적이 아니고, 트래버스 도중에 확보물을 충분히 설치하지 못하여, 추락하면서 몸이 옆으로 스윙하는 것을 말함.  

Pig

피그

홀백의 (Haul Bag) 준말.

Pinch

핀치

집게로 잡듯 손가락으로 홀드를 쥐는 자세.

Pinkpoint

핑크포인트 

확보물과 러너가 미리 설치되어 있는 등반 루트를 레드포인트 하기.

Pitch

피치 

전에는 로프 한 동 길이였으나, 이제는 겨우 4 미터 정도 되는 정말 좋은 구간 또는 지저분하고 확보물을 제대로  설치하기 어려울 정도로 부실한 60 미터의 거리가 될 수도 있다.

Piton

피톤 

 

확보물 또는 앵커로 쓰려고 크랙 안에 때려박은 금속제 대못. 초기 클라이머의 주요 확보 수단이었으나, 이제는 더 이상 널리 쓰이지 않는다. 핀(pin)이라고 함.

Pocket

포켓 

 

바위의 (작고) 오목하게 꺼진 형태의 홀드.

Pro

확보물

프로. protection의 주말. 바위 속에 설치된 피톤, 너트, 캠.

Protection

확보물

확보물. 너트나 헥스나 캐밍 장비처럼 바위 속의 크랙에 설치되어 추락 시 선등자를 보호하는 장비.

Prusik

프루직 또는

프루식 

로프를 타고 오르기 위한 미끄러지는 매듭 또는 그 방법 (창안자인 Dr. Karl Prusik의 이름에서 유래됨.)

Pulley

도르래 

로프를 부드럽게 움직이기 위한 또는 클라이머에게 역학적인 이점을 증가시켜주기 위해 쓰이는 기계적인 장비. 도르래를 주의깊게 결합해서 씀으로서 적은 힘으로 커다란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음.

Pumped

펌핑 

손가락이 너무 피로하여 전완이 부풀어 오르는 것. 마치 풍선에 펌프질을 한 것처럼. 이렇게 되면 힘이 빠지게 된다.

Pumpfest

펌핑 잔치

대단히 힘든 루트 몇 개를 등반하기.

Pumping Plastic

펌핑 플라스틱  

실내 암장의 연습용 벽을 등반하는 것.

Quickdraw

퀵드로 

각기 길이가 다른 하나의 웨빙의 양쪽에 비너가 달려 있는 것이 퀵드로다. 선등 시 사용되는데, 벤트 게이트 비너에 로프가 클립되고, 스트레이트 게이트 비너는 앵커에 클립된다. 앵커는 대개 확장 볼트다

Rack

랙 

등반 루트  위로 갖고 가는  한 묶음의 장비.

Rappel

하강 

로프를 타고 미끄러져 내려오기. 압자일 (abseil) 참조.

Rating

등급

등반 루트의 기술적인 어려움을 표시하는 숫자.

Reachy

리치 

리치가 (reach) 긴 동작이 많은 루트를 묘사하는 말.

Redpoint

레드포인트 

추락 또는 행도깅 없이 기존 루트를 성공적으로 선등하기.

Ring Bend

링 벤드

워너 놋 (water knot, 물 매듭) 참조.

Rock Rash

록 래쉬 

바위에 쓸려서 난 상처의 총칭.

Rock!!

낙석, 낙빙 

커다란 물체가 중력에 못 이겨 위에서 아래로 떨어짐을 밑에 있는 사람에게 경고해주기 위해 외치는 것. 고함의 ㅋ기, 외치는 횟수,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화급한 정도 등이 낙석의 심각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어디를 서 있든 맞을 확률을 같으나, 위를 쳐다보면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

Roof

루프 

심한 오버행을 이루고 있는 등반 루트의 일부. 등반자의 자세가 거의 수평에 가깝게 됨.

Rope

로프  

로프는 기본적인 등반 장비다. 올바른 로프의 선택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로프는 정적인 거도 있고 다이나믹한 것도 있다. 전자는 주로 실냄 암장에서 쓰이거나 톱 로프 루트에 고정시켜 놓고 쓰이고, 후자는 그 신축성 때문에 야외 등반에 쓰인다. 신축성이 있어 추락하는 클라이머의 충격을 완화해준다.

Rope Below!

낙자! 낙줄! 

암벽 밑으로 로프를 던질 때 남들에게 경고하는 신호.

Rope Drag

로프 끌림

등반 시 확보물 또는 바위 표면에 로프가 마찰을 일으켜 로프가 등반자를 뒤로 잡아 당기는 것.

Rose Move

로즈 무브 

어느 한 팔을 다른 팔 밑으로 엇갈려 뻗어 몸을 돌리는 동작.

Runner

러너 

슬링과 (sling) 같음.

Runout

런 아웃 

확보물에서 상당히 먼 거리에 있을 때를 말하며, 추락의 위험을 무릅써야 함.

Safe!

세이프!

등반자가 이제 안전하며 빌레이를 해제해도 좋음을 나타내기 위해 쓰이는 신호.

 

Sandbag

샌드백

어느루트의 등급을 고의로 낮게 말하여, 그곳을 처음 찾은 클라이머를 골탕먹이는 비양심적인 행위.

Sauced

소스드 

어느 루트를 등반하는 동작을 다 외우고 있을 때.

Screamer

스크리머  

굉장히 긴 추락. "air time"이라고도 함.

Screwgate

스크루 게이트

잠글 수 있는 카라비너. 로킹 비너라고도 (Locking Biner)라고도 함.

Scuz

스크즈 

무릎, 얼굴, 귀, 혀 등의 보통 때 닿지 않는 면을 쓰면서 하는 완전히 마찰력 위주의 동작.

Second

세컨 

선등자 뒤를 따라 피치를 올라가고 등반하면서 확보물을 회수하는 클라이머.

Seconding

세컨딩 

후등. 확보 받으며 선등자 뒤를 따라가는 행위. 선등이 아님.

Sewing Machine

소잉 머신

재봉틀. "엘비스"와 같은 용어로서, 등반 도중에 다리를 심하게 떠는 동작들 말함.

Sharp End

샤프 엔드 

로프의 선등자 쪽 끝.

Shoes

암벽화  

 

끈쩍끈적한 고무창이 달린 신으로서 발에 꼭 맞게 신음.

Side Pull

사이드풀 

등반자 쪽을 향해 수평으로 (즉, 옆으로) 잡아 당겨야 하는 손 홀드.

Siege

포위 공격법 

점진적으로 보다 높이 있는 일련의 캠프로 힘들게 올라가면서 장기간 산을 공략하는 것. 포위 공격법에는 산소 이용, 미리 땅속에 묻어둔 장비, 고소 포터를  통해 무거운 짐을 운반하기 등이 포함된다.

Simul-climb

동시 등반

산악 등반에서 자주 쓰이는 방법이나, 암벽 등반에서는 좀 쉬운 지형에서만 가끔 쓰임. 선등자와 후등자가 동시에 등반한다. 선등자는 보통 때와 같이 장비를 설치하고, 로프의 아래쪽 끝에 있는 후등자가 같은 페이스로 등반하면서 선등자가 설치한 확보물을 회수한다. 이 방법을 쓰면 '피치' 등반 했을 때보다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위험은 더 크다. 후등자가 떨어지면 선등자까지 잡아 당겨지면서 추락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등반을 더 잘하는 사람이 대개 후등자 역할을 한다. 부상 방지를 위해 두 사람 사이에 확보물이 충분히 설치되어야 한다. 두 명의 클라이머 모두 100% 추락하지 않을 자신이 있어야 한다. 매우 경험 많은 클라이머만 쓸 수 있는 방법이다. 

Simul-rap

동시 하강

사이멀 랩. 한 동의 로프를 반으로 접어 두 가닥을 쓰거나 두 동의 로프를 연결하여 두 가닥으로 하강하지 않고, 두 사람이 각기 다른 가닥의 로프에 체중을 싣고 서로의 체중으로 상쇄하면서 하강하는 것이다. 이 고급 기술은 꼭대기에 고정 앵커가 없는, 홀로 서 있는 기둥 모양의 바위 같은 곳에서 하강할 때 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즉  한 사람은 북벽으로, 다른 사람은 남벽으로 하강하고 바닥에 내려갈 때까지 다른 사람이 미리 줄을 놓치 않기 만을 절실히 바라게 된다.  이 방법은 경험 많은 클라이머들만이 써야 한다.

Slab

슬랩 

바닥이 밋밋하고 특징적인 홀드가 없어 보이는, 수직 각도 이하의 바위.

Slack

줄 늦춰!

슬랙. 등반자가 확보자에게 줄을 좀 늦추어 달라고 표시하기 이해 외치는 신호. 그 반대는 "Take Up"이다.

SLCDs

캠 장비

SLCD. 프렌드나 캐머롯 같은, 스프링 식 캐밍 장비.

Slime

슬라임 

손이나 발이 홀드에 빠지는 것, 대개 그 후 추락하게 됨.

Sling

슬링 

가늘고 둥근 모양의, 매우 강한 재질의 섬유로 만들어진 끈. 톱로프 설치 등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쓸모가 많음.

Slip Knot

슬립 매듭 

위로 불룩 튀어나온 큰 홀드에 (chickenhead) 슬링을 감을 때 쓰이는 매듭. 조정하기 쉬움.

Sloper

흐르는 홀드

슬로우퍼. 테프론으로 코팅된 듯이 잡을데가 없는, 흐르는 홀드.

Smear

마찰력 홀드 

마찰력을 이용해야 하는 작은 홀드. 대개 발 홀드.

Soloing

딘독 등반 

혼자 등반하기. 확보를 위해 로프와 장비를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프리 솔로 (free solo) 참조.

Spanked

스팽크드 

어떤 볼더 문제나 등반 루트에서 완전히 한방 먹는 것.

Sport Climb

스포츠 클라임 

볼트가 만히 박혀 있고, 초크 자국도 많고 수많은 신축성 라이크라 옷을 입은 신세대 클라이머들이 등반하는 절멱 위에서의 등반 (대개 한 피치임).

Stack

 스택

선등자가 묶어야 하는 끝이 위에 나와 있도록 로프를 잘 사려 놓기. 이렇게 해야 로프에 매듭이 안 생기고 엉키지 않아 로프를 원활하게 내줄 수 있다.

Stemning

스테밍

두 개의 홀드 사이에서 브릿징하기.

Sticht Plate

스틱 플레이트

구멍 두 개가 있는 평평한 금속판으로 만들어진 빌레이 장비 (belay device). 프란쯔 스틱의 이름에서 유래됨.

Take Up!

테익 업!

확보자에게 로프의 늘어진 부분을 잡아당겨 달라고 등반자가 표시하기 위해 외치는 신호.

Taking In!

테이킹 인!

선등자가 피치 꼭대기에서늘어진 로프를 위로 끌어 올린다고 알림을 표시하기 위해 하는 신호.

That's Me!

대츠 미!

로프 끝에 있는 사람이 로프를 끌어 올리고 있는 사람에게 더 이상 끌어올리는 일을 안해도 됨을 알리는 신호. 

Thrutching

스러칭 

어중간한 크기의 크랙을 힘들게 올라가기. 손발 뿐 아니라 어깨와 히프를 사용하며 크랙 위로 자벌레처럼 꿈틀거리며 올라감.

Toe Jam

발가락 재밍 

 발 재밍 참조 (Foot Jam)

Top Rope

톱로프 

루트 상단에 이미 앵커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등반하고 확보 보는 타입의 등반이며 로프가 클라이머에게서 그 앵커까지 갔다가 다시 확보자까지 내려온다.

Topo

개념도

루트의 간단한 그림. 좋은 개념도는 등반 선을 즉시 알아 보게 해주며, 볼트의 배치와 빌레이 앵커의 위치를 보여주고, 크럭스의 위치 그리고 등급을 표시한다.

Trad

 전통식 등반

트랫. (캠, 너트 등의) 확보물을 크랙과 포켓에 설치함이 특징. 또한 전통식 등반에는 확보물 간의 거리가 가끔 긴 경우도 있는 여러 피치 루트도 포함된다.

Trad Fall

트랫 폴

전통식 등반 중의 추락으로서 때노는 중력의 유혹에 굴해 확보물이 퍽 하고 빠지는 소리가

동반하기도 함. 크레이터(crater)와 스크리머 screamer)도 참조.

Traverse

트래버스

수평 방향으로 등반하기.

Twist

트위스트

몸을 벽쪽으로 비틀어 역학점 이점을 활용하는 자세. 당기는 손과 대각선 방향의 발은 아웃사이드 엣징을 하게 된다.

 Undercling

언더클링

튀어나온 곳 밑에 감추어진 바위나 크랙이나 어떤 바위 표면을 잡아야 하는 홀드. 손바닥이

위를 향함.

Walrus

월러스

해변에 올라온 고래화 비슷한 동작, 즉,  바위 턱 위로 해마처럼 움직이는 것. 

Watch me

워치 미

등반자가 뭔가 어리석은 일을 할 것이라고 나타내려고 소리치는 것.

Water Knot

워터 놋

"링 벤드" (ring bend) 또는 "되감기 오버핸드" ("retracted overhand")라고도  한다.

웨빙 묶을 때 선호되는 매듭.

Way Honed

웨이 혼드

완벽한 체형을 가진 클라이머를 묘사할 때 쓰임.

Whipper

휘퍼

선등하다가 위에서부터 마지막 클립한 곳 옆으로 추락하는 것인데, 채찍처럼 아래로 원호를 그으며 떨어짐.

Wired

와이어드

동작을 아주 많이 연습해서 근육 기억 속에 동작의 '회로가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는" 경우,

즉 철저히 입력됐음을 말함. " hardwired"라는 식으로 쓰임.

Woodie

우디

집에서 수작업으로 만든 등반 벽.

Yellowpoint

옐로우 포인트

"추락 없이" 톱 로프로 완등하기 또는 너무 무서워서 오줌 싸게 되고 난처한 일이 생기는 등반

Yo-yoing

요요잉

로프에 매달린 채 반복적으로 추락하기. 또는 폭이 어중간한 ;어프뒤드' 크랙에서 두 개의 확보 장비에서 '요요잉' 하며 올라가기를 말하기도 함.

Zipper

지퍼

추락 중에 여러 개의 확보물이 차례로 뜯어져 어져 나가는 것.

 - climbextreme 에서 옮김-

'등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반 기술용어  (0) 2012.02.29
독 도 법   (0) 2010.07.02
실전 독도법   (0) 2010.04.30